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세팅 방법의 모든 것입니다. 제대로 수익 내는 블로그 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달려보자고요!!!!
목차
1. 티스토리 새 블로그 만들기
티스토리에 회원가입 후 새 블로그를 만들어 주세요.
블로그 주소는 개설 후 변경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만들어 주세요.
2. 티스토리 블로그 초기 설정하기
스킨은 북클럽 스킨을 추천합니다. 북클럽 스킨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용자들에게 깔끔한 디자인과 콘텐츠를 더욱 잘 전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 북클럽 스킨은 북클럽 콘셉트로 디자인되어 있어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용자에게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 북클럽 스킨은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는 레이아웃을 제공하여 독자들이 글을 더욱 쉽게 읽고 탐색할 수 있습니다.
- 북클럽 스킨은 모바일과 태블릿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적절하게 동작하며, 화면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조절되어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블로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구글 애드센스 시작하기
애드센스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 것이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신청을 해줘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신청을 해도 최소 2주 이상 소요되는 편입니다. 우선 신청을 해놓고 글을 적어나가시면 좀 더 빠른 승인이 가능합니다.
4. 검색 포털에 블로그 등록하기
트래픽이 많을수록 애드센스 승인에 유리합니다. 검색 유입을 늘리기 위해 각종 포털에 블로그를 등록해 줍니다.
4-1. 구글(Google)에 검색 등록
4-2. 네이버(NAVER)에 검색 등록
4-3. 줌(zum)에 검색 등록
4-4. 빙(bing)과 야후(Yahoo)에 검색 등록
5. 글 쓰기
구글 애드센스 쪽에서 검토 결과에 대한 메일이 오기 전까지, 글을 계속해서 발행해 주세요. 그냥 무작정 쓰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요령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빠른 승인 비법을 참고하시고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글을 작성해 보세요.
5-1. 구글 서치 콘솔에 색인 생성 요청
필수 사항 아니라 권장사항입니다. 앞서 "4-1. 구글의 구글 서치 콘솔"을 완료하였다면, 내 블로그에 쓴 글은 자동으로 색인이 됩니다. 하지만 2달 정도가 소요됩니다. 수동으로 색인 생성 요청을 하면 좀 더 빠르게 글이 검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글을 하나 발행할 때마다 수동으로 색인 생성을 요청해주고 있습니다. 열심히 쓴 글인데, 빨리 검색이 되면 더 좋으니까요.
6. 검색 엔진 최적화(SEO)하기
각종 검색 포털의 SEO 최적화에 도움이 되는 작업들입니다. 구글 SEO 점수가 높은 것이 구글 애드센스 승인에 유리합니다. 그러나 5~20개 정도의 글이 발행되어 있는 것이 더 최우선이라고 생각됩니다. 15개 정도의 글을 발행하셨다면 아래의 SEO 최적화 작업을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6-1. 파비콘 등록하기
구글은 파비콘이 있는 사이트를 더 선호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집에 파비콘이 "사용자가 광고주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명시할 정도이죠. 파비콘을 등록하면 구글 애드센스 승인에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파비콘 만드는 것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방법으로 등록해 보세요.
6-2. h1 태그 중복 해결하기
h1 태그는 한 글에 하나씩 있는 것이 SEO에 좋습니다. 북클럽 스킨은 h1 태그가 중복인 것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의 글에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사용하여 h1 태그가 중복인지 알 수 있는 방법과,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6-3. 코드블록과 인용 부분만 복사 허용하고 복사 방지하기
내 블로그 글 전체의 복사를 방지하고 싶으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면 간편합니다. 하지만 방문자들의 편의를 위해 "코드블록"과 "인용" 부분만 복사를 허용하고 싶다면 아래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부분 복사를 허용하는 것은 SEO에도 도움이 됩니다. 필요한 부분을 복사해가고 싶은데 뜻대로 되지 않으면 복사가 가능한 다른 글을 찾아 떠나버릴 수도 있습니다. (제가 그렇거든요.) 이 방법을 이용하셔서 복사가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싶은 부분만 복사를 허용하세요.
7. SEO에 도움이 되는 블로그 꾸미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꾸미는 것은 사용자의 체류 시간과 SEO에도 연관이 있습니다.
-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디자인은 독자의 관심을 끌어 더 오래 체류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블로그 내에서 콘텐츠를 쉽게 찾고 읽을 수 있도록 직관적인 레이아웃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체류 시간을 늘리고 페이지 이탈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디자인은 SEO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을 고려하여 페이지의 품질을 판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블로그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매력적인 디자인과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검색 엔진에게 긍정적인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블로그의 SEO 성과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1. 사이드바 스크롤 반응형으로 상시 노출시키기
본문 글을 읽어 내려가면 사이드바가 밀려 올라가고 보이지 않습니다. 스크롤을 내리더라도 사이드바가 상시 노출되도록 스크롤 반응형 사이드바를 만들어보세요. 사이드바의 카테고리, 배너 등을 이용하여 방문자의 내 블로그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7-2. 북클럽 스킨 커스터마이징하기
7-2-1. 대표 이미지(썸네일) 정사각형으로 변경하기
썸네일이 있는 것은 '다음(Daum)'처럼 검색 시 썸네일이 노출되는 포털 검색에 유리합니다. 기왕이면 블로그 썸네일이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잘리지 않고 노출되면 좋을 겁니다.
7-2-2. 스킨 배경색 바꾸기
7-2-3. 글 제목 배경 수정하기
7-2-4. 소제목 꾸미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소제목을 꾸미는 것은 SEO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제목은 글의 구조를 잘 보여주고, 독자들이 내용을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검색 엔진은 소제목을 통해 글의 주요 키워드를 인식하고 콘텐츠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제목을 꾸미고 관련 키워드를 사용하여 작성하면 검색 엔진에게 글의 내용을 더 잘 이해시킬 수 있으며,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노출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7-3. 자동 목차 생성하기
목차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SEO에 매우 유리합니다. 목차를 작성하면 블로그의 글이 구조화되고,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노출이 높아지고, 독자들이 블로그를 더 쉽게 발견하고 방문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목차를 작성하여 SEO에 유리한 블로그 운영할 수 있습니다.
매번 글을 쓸 때마다 목차를 만드는 것은 은근히 귀찮은 일입니다. 저는 소제목 설정한 것에 맞춰 자동으로 생성되는 두 가지 종류의 목차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본문 내 자동 목차와, 왼쪽 사이드에 들어가는 스크롤 반응형 자동 목차가 그 두 개입니다. 둘 중 하나만 하셔도 되고, 저처럼 둘 다 하셔도 좋습니다.
7-3-1. 본문 내 자동 목차 만들기
7-3-2. 사이드에 스크롤 반응형 자동 목차 만들기
7-4. 링크 버튼 만들기
링크 버튼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은 블로그 운영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블로그에 맞게 링크 버튼을 디자인하고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시각적인 강조: 링크 버튼을 커스터마이징하면 블로그에서 특정 링크를 시각적으로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독자들이 해당 링크를 더 쉽게 찾아 클릭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광고 및 제휴 활동: 수익형 블로그에서는 광고 및 제휴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링크 버튼을 커스터마이징하면 광고 및 제휴 링크를 더욱 눈에 띄게 표시할 수 있으며, 독자들이 해당 링크를 클릭하여 제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사용자 경험 향상: 커스터마이징 된 링크 버튼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자들이 특정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는 링크 버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브랜딩 및 일관성: 링크 버튼을 커스터마이징하면 블로그의 브랜딩과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디자인과 컬러 스킴에 맞게 링크 버튼을 디자인하면 블로그 전체적으로 일관된 시각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7-5. 코드 문법 강조 플러그인 테마 적용하기
코드블록 기능을 이용하신다면, 코드 문법 강조 플러그인을 사용해 보세요.
7-6. 접은글 더보기 버튼 꾸미기
7-7. 공감 버튼 위에 고정 문구 넣기
8. 수익을 증대하는 설정하기
수익을 좀 더 배가시키는 설정들에 관한 내용입니다.
8-1. "새창으로 열기" 자동 해제하기
방문객이 내 블로그 글에 있는 링크를 열 때, 링크가 현재창에서 열리게 함으로써 애드센스 전면광고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8-2. 쿠팡 파트너스로 부수입 창출하기
저는 쿠팡 파트너스로 작게나마 부수입을 얻고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배너를 넣는 것은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 포털 SEO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 정설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문 내 링크는 검색 노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배너로 부수입을 노려보세요.